worthy
live love/새로움의 나날

2. 존귀함

 

우리 가족은 꾸준하게 함께 뭔가를 한 적이 없다. 단기/ 중장기 적으로 한 것은 도서관에 가서 식구별로 흩어져 책을 골라 함께 대여하거나, 여행을 가거나, 어느 특정 지역에 살 때 절에 간다거나 교회에 간 적은 있다.  필 받을 때 산을 오르거나 맛집을 찾아 시외로 드라이브 가는 것.  

 

그런 내가 친구의 손에 이끌려 중학교 때 교회에 가서 마음 맞는 친구들을 만나고, 고등학교 때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난 것은 기적 그 자체. 매주 가면서도 중학교 때는 믿지 않았는데 기숙고등학교를 간 건,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집에서 떨어져야 가능해서 그랬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사랑하는 친구들, 선배, 후배들과 따뜻한 온돌 바닥에서 뒹굴며 맛난 주전부리를 먹으면서, '나만, 우리만 이렇게 행복해도 되는걸까' 하고 문득 생각했던 것 같다. 직접 전쟁을 본 적은 없지만 수 많은 전쟁의 역사로 가득한 국사와 유럽사 공부를 하면서, 꽃동네 할머니 할아버지 기저귀를 갈아드리면서, 춘천과 필리핀에서 해비타트를 하며 만난 사람들과 풍경이 '부족하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에서 내가 받은 사랑과 은혜를 나누고 싶다'는 기도로 이어졌는지도. 

 

고등학교 때부터 그렇게 가보고 싶었던 아프리카 국가들을 드디어 대학원에 들어와서 가볼 수 있었다. 세계 국가들을 경제적으로 나열하면 하위 10개국가와 순위 다툼한다는 말라위와 나름 아프리카의 정치 수도인 아디스아바바가 위치한 에티오피아. 24살 된 딸이 아프리카에 가겠다고 하니 걱정을 많이 하셨지만 한국인 과 선배들과 함께 말라위에서는 한국 부자가 세워준 병원 숙소에서, 아디스아바바에서는 코이카 협력의사의 숙소에서 지낸다고 하니 아프면 금방 치료 받겠거니 하고 허락해주셨다. 

 

여러번 방문하며 어린 꼬마부터 할아버지/할머니까지 만나면서 '나에겐, 우리에겐 이렇게 좋으신 하나님인데 그들에게도 그럴까'하는 의문이 모두 풀렸다. 무기력함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한국이나 미국에도 똑같이 그런 사람들은 있으니까. 독립 이후 한국보다 에티오피아는 잘 살았었는데 지금은 비교가 안 되는 사정인게 놀라울 따름이라는 반응을 받았지만, 두 나라 모두에서 중국인보다 한국인에게, 서양인들보다 한국인들에게 훨씬 우호적인 것이 참 신기하게 여겨졌다. 한 명, 한 명 만났을 때 모두 사랑받아야 할 존재이고, 귀하게 느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와줘야 할 집단"이라는 인식은 쉽사리 바뀌지 않았다. 교통, 의료, 교육, 농업.. 바뀌어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아서. 에티오피아보다 말라위는 더욱. 

 

개발학에서는 원조를 최소화(혹은 주지 않고) 각 나라가 bottom-up으로 바뀌도록 도와야 한다는 입장과, 세밀화된 원조로 변화를 줘야한다는 입장으로 나뉘어진다. 지난 4년간 공부하면서 느낀 건, "이게 정답일거야" 하는 마음으로 시작하지 않고, 각 나라의 상황과 이해관계를 파악한뒤 상황에 맞는 섬세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게 좋지 않을까? 

 

이 생각은 이번 베트남 방문으로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내가 읽고, 듣고, 베트남 통계청 자료와 연구한 것과 다른 많은 것들을 깨닫고 왔다. 말라위에서 느꼈던 따뜻함을 베트남 사람들에게서 느꼈다. 전세계에 남은 5개 사회주의 국가 중 하나인데.. 아니나 다를까 이번에 만났던 대부분의 정부 관리자들은 비밀스럽고, 말이 잘 통하지 않았지만 오히려 국영기업이나 국가 산하 사회과학 연구소, 대학 교수들은 솔직하게 대답해준 부분들도 많았다. 가난한 지역에서 선발되어 요리사 과정을 밟고 있는 20대 초반 친구들도. 그들과 소통하면서 사람 한 명 한 명을 넘어 개도국 사람들도 드디어 진심으로 존귀하게 느끼게 되었다. 베트남을 넘어 말라위까지. 

 

결핵과 전염병이 만연했던 조선 땅에 왔던 선교사님들도 그런 마음으로 오셨기에 상상초월하는 모습이었을 하층계급민도 사랑하고 모든 이가 평등하다고 전하지 않았을까. 

 

예수님을 정말 닮고 싶다면, 사랑한다면 약한자를 긍휼하게 느끼는 것을 뛰어넘어 진정 존귀하게 여기는 마음을 매일 주시길 기도하는 사람이여야 겠다는 생각이 든 2014년 여름. 무한 경쟁과 내것부터 챙기자는 사회 분위기는 그런 마음을 너무 쉽게 갉아먹기에. 

 

"... 그러고 나서 왕은 왼쪽에 있는 사람들에게 말할 것이다. '이 저주받은 사람들아! 내게서 떠나 마귀와 그의 부하들을 위해 마련된 영원한 불 속으로 들어가라. 

너희는 내가 배고플 때 먹을 것을 주지 않았고 내가 목마를 때 마실 것을 주지 않았다. 

내가 나그네 됐을 때 너희는 나를 맞아들이지 않았고 내가 헐벗었을 때 입을 것을 주지 않았다. 

내가 병들고 감옥에 갇혔을 때 너희는 나를 보살펴 주지 않았다.'

그들 역시 대답할 것이다. '주여, 주께서 배고프시거나 목마르시거나 나그네 되시거나 헐벗으시거나 병드시거나 감옥에 갇히신 것을 언제 우리가 보고 돌보지 않았다는 말씀입니까?' 

왕이 대답할 것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무엇이든 너희가 여기 있는 사람들 중 가장 보잘 것 없는 사람에게 하지 않은 것이 곧 내게 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영원한 벌에, 의인들은 영원한 생명에 들어갈 것이다. (마태복음 25:41-46)"

 

마태복음 25장 31절부터 마지막 심판에 대해 처음으로 전하시는 예수님은 ​나를 믿으면 무조건 전부 천국가~ 라고 하지 않으셨고 세세하게 행동할 포인트를 나열하신다. 

배고픈 이, 나그네, 병들고 감옥에 갇힌 이를 돌보라고.

 

그럼 약속하신 대로 오늘 내게, 매일매일 내게 마음 가게 하시는 가장 보잘 것 없는 사람에게 마음, 손길, 눈길, 시간 and/or 재물을 내어주는 나이길 구합니다. 

그래서 오늘 나에게 의의 옷을 입혀주시는 것처럼 내 이웃(가족, 친구 of all ages, 옆집 사람, 과 친구들, 교수님들, 연구하는 베트남, 인도사람들)에게도 사랑을 전할 수 있도록. 

 

... 너희도 이와 같다. 너희가 지금은 슬퍼하지만 내가 너희를 다시 볼 때는 너희가 기뻐할 것이요, 또 너희 기쁨을 빼앗을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날에는 너희가 내게 어떤 것도 묻지 않을 것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무엇이든 아버지께 구하면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주실 것이다.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않았다. 

그러나 구하라. 그러면 받을 것이니 너희 기쁨이 충만해질 것이다. 

지금까지는 내가 이것을 비유로 말했지만 더 이상 비유로 말하지 않고 내 아버지에 대해 분명하게 말할 때가 올 것이다. 

그날에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할 것이다. 내가 너희를 위해 아버지께 구하겠다는 말이 아니다. 

아버지께서는 너희를 친히 사랑하신다. 아버지께서 너희를 친히 사랑하시는 것은 너희가 나를 사랑했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왔음을 믿었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16: 2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