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5 thinkable or unthinkable
live love/새로움의 나날

더 이상 휴일이 아닌 식목일. 완전 화창했던 날이었는데, 우리가 소사에서 함께 나무 심은 그날은. 잘 크고 있는지 모르겠다. 언제부터인가 봄은 마냥 좋기만 한 계절이지 않았다. 내 생일이 있다는 이유로 어렸을 때 마냥 좋아했던 것 같은 봄에서 보송보송한 겨울 옷, 따뜻한 목도리, 크리스마스의 계절인 겨울이 제일 좋아하는 계절이 되었다. 그래도 막상 파릇파릇 나는 잎을 보니 좋아. 나도 참ㅎㅎ

봄이 어떻게 침묵하겠어요? 
봄이 언 땅을 녹이고 꽃을 활짝 피우고 만물을 소생시키듯이 
십자가의 능력을 알면 춤을 추고, 찬양을 부르고, 아름다운 삶을 선포하게 되죠. 

하목사님의 십자가 시리즈를 듣다가 느낀점 paraphrase :) :) 

아보카도 농장 주인 J씨가 월드투어 한다는데 한국엔 6월이고ㅠㅠ nyc는 없다! 나 이거 보러 9월에 보스턴 가는 거 좀 웃긴건가?! 이번 앨범도 상당이 괜찮은데 i won't give up 좀 대박. 사람의 노력으로는 포기 안하는 거 좀 힘든듯. 근데 이번해 나온 노래 중에는 버스커버스커 앨범이 갑인 것 같다. 특히 여수 앞바다! 여수에 가봐야만 할 것 같은. 그 대신 난 센느강에서 듣겠어. 파리 곳곳을 돌면서 마냥 에펠탑을 쳐다보기도 하고, 드는 생각도 써보고, 땅밟기 기도를 하고 싶은데, 조금 슬퍼질 것 같기도 하다. 그래도 이렇게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긴것에 감사할 따름! 워크샵 끝나고 5일에서 1주일 정도 있다가 오려고 하는데 어학연수 가는 예쁜 후배 yunseo가 먼저 자기 집에 와있으라고 제안했다. 원래 바르샤에서 묵었던 casa gourmet처럼 방 하나 오픈하는 한국민박집 생각하고 있었는데. 우왕?!  

부활절 주일까지 얼마 안 남았는데 새벽기도 하는게 진짜 쉽지 않음을 점점 더 느끼고 있다. 초,중반은 115가 교회에 가고, 저번주는 집을 열어준 yoorim이네서 하고, 이번주는 집에서 cgntv 새벽예배로 하고 있는데. 혼자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목사님이 왜 이렇게 강조하셨는지 알겠다. 교회에도 갈 수 없고, 이렇게 예배 영상도 볼 수 없는 곳에서는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래서 차근차근 연습이 필요한 거였어. 마지막까지 예수님이 십자가에 매달리셔서 기도하실 수 있었던 건 워낙 기도하는 습관이 배어있으셨기 때문이라는 목사님 말씀. 몸에 배여서 하는 것. 그렇게 되도록. 반복적인 일상이지만 그 안에서도 분명히 작은 기적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매일 직/간접적으로 느끼고 있다. 귀걸이 대신 엘프가 스무살 때 준 십자가 목걸이 하고 다니는데, 십자가의 의미를 더 자주 생각하게 되어서 좋은 것 같아. 나처럼 기억력 안 좋은 사람에겐 더. 

tumblr 진짜 편리하다. 아이폰으로 포스팅 하기도 좋고, micro blog으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함. 티스토리는 왠지 생각을 정리해서 써야만 할 것 같은 느낌. 업뎃 좀 자주하라는 얘기를 듣는데, 사람들은 몇 명 씩 꾸준히 오는데 별로 반응이 없으니 너무 주저리주저리 쓰기가ㅎㅎ

목사님 말씀대로 +1 하게 해달라고 기도하니까 자꾸 영어로 sharing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는데 (특히 먼저 신앙에 대해서 물어보는 시츄에이숑), 국어로도 하나님 은혜를 제대로 잘 표현못하지만 영어로는 진짜 만만치 않다. 영어로도 표현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어. 나 자신을 overestimate하는 것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교만이지만 underestimate 하는 것도 교만이라는 말씀을 들었는데 난 내 부족함이 자꾸 보인다. 나를 나대로 볼 수 있도록 기도해야지. 우리 모두 바로 하나님의 걸~작품이얌. 

이제 정줄만 좀 더 잡으면 되겠다. 화요일에는 4월 2일이라고 생각하고 재외국민 투표하겠다고 유엔 총영사관 내려갔었는데 3일이었어.. 2일까지 투표 가능했는데. 이렇게 헛똑똑이여도 취지는 좋았다며 그래도 나를 사랑한다는 yoorim이ㅎㅎㅎ 올해 이 아이를 알게 된 것도 참 축복인듯 :) :) 자기연민에 빠지지말고 매순간 주신 일들, 사람들에게 주께 하듯이 해야지. 순간적으로 잠깐 아... 힘들다.. 이랬을 때 또 마침 엄마가 전화오셔서 난 왜 휴학도 안하고 달렸을까? 휴학하고 싶어요. 이랬더니 들은 척도 안하시고, 응 그래 비행기표 결제했다고?라고 쉬크하게 반응하심. 사랑하는 딸이 힘없는 소리 하면 속으로 맘 아파하시는듯. 그래 예수님도 속상하시겠지. 힘내자ㅏㅏㅏ 고우고우~~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이스라엘의 집과 유다의 집과 새 언약을 맺을 날들이 오고 있다. 이 언약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붙잡고 이집트 땅에서 나오게 하던 날 내가 그들의 조상과 맺은 언약과는 같지 않다. 내가 그들의 남편이었음에도 그들은 내 언약을 깨뜨렸다. 여호와의 말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이것이 내가 그날들 후에 이스라엘의 집과 맺을 언약이다. 내가 내 율법을 그들의 생각 속에 주고 그들의 마음에 기록할 것이다. 그리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 그들은 각자 자기 이웃에게 또는 자기 형제에게 더 이상 ‘여호와를 알라’ 하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가장 작은 사람들부터 가장 큰 사람들까지 그들 모두가 나를 알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그들의 죄를 용서하고 그들의 죄를 더 이상 기억하지 않을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예레미야 31:31-34 우리말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