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wish list
너에게 보내는 마음/자기앞의 생


책은 아무리 갖고 있어도 읽고 싶은게 계속 눈에 밟힌다. 

bookworm 커플인 아빠엄마덕분인데 요즘같이 time series와 논문을 초집중해서 들여다봐야하는 시기엔 정말ㅎㅎ 

이병훈 _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 도스또예프스끼의 삶과 예술을 찾아서 뭔가 제목이 내 이름 뜻이랑 비슷한데?!ㅋㅋ 고등학교때 읽었던 죄와벌과 대학교때 읽은 죄와벌은 너무나도 달랐다. 러시아문학은 별로 읽어보지 못했지만 더 읽어보고 싶은 도스토예프스키

정수복 _ 프로방스에서의 완전한 휴식. 저번주에 라벤더 맛 마카롱을 먹다가 마치 프로방스의 라벤더 밭에서 숨쉬고 있는 것 같아서 정말 깜.놀.했다 허영만씨 따라하냐는 놀림과 귀엽다는 얘기를 동시에 들었더랬다.. 난 느낀 그대로 말했을뿐인데!

김예림 _ 파리상점. 100년 혹은 오랜 역사를 지닌 파리의 상점 21곳에 대한 책. 우리나라는 장인정신, 자영업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고 느끼는데 뭐가 다른지 좀 알 수 있을까? 

정미경 _ 아프리카의 별. 한국여성작가의 장편소설은 너무 안 읽고 지냈는지도.

권여선 _ 내 정원의 붉은 열매. 근데 사실 대학원생에겐 단편집이 좋다. 

하용조 _ 감사의 저녁. 행복의 아침. 요즘 cgntv에 올라와있는 설교말씀을 하나씩 듣고 있는데 정말.. 대박이다ㅠㅠ 우리처럼 struggle하신게 보여서 너무 인간적인데 그러면서 성경 말씀을 명료하게 설명해주셔서 완전 은혜돼. 

이어령 _ 빵만으로는 살 수 없다. 책소개가 너무 귀여운거지 :p 저자는 성경이 구사하고 있는 수사학에 유의하면서 철저하게 문학 텍스트와 같은 독서를 제안하고 있다. 그럴 경우 성경의 행간이 숨겨두고 있는 풍요로운 시학의 성찬이 열린다는 것이다. 또한 성경 속의 아이콘들이 함의하고 있는 문화적 상징과 이미지들을 자유자재로 분석하여 성경이 가진 종교적 위엄을 초월하여 문학작품처럼 감동과 재미를 갖춘 성대한 텍스트임을 보여준다. 신학에서 ‘ㄴ’ 자 하나를 빼면 시학이 된다는 저자의 위트는 성경을 읽는 새로운 관점의 유효함을 극적으로 설명하는 근거가 될 것이다.

김영하 _ 빛의 제국.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인데 난 읽어본 책이 없다ㅠ 

바진 _ 가. 엄마가 20년 넘게 연구하고 있는 중국문학의 대가 중 하나라는데 이 분 것도 읽어보지 않았다니.. 엄마가 아닌 한 인격체로서, 문학 연구가로서의 엄마의 삶에 관심을 가져야지- 

뉴욕의 상뻬 난 sempé가 너무 좋다.  영어버전은 아마존에서 150불인데 이번에 새로 발간된 한글 버전은 2만4천원이야 'o'

손기철  _ 기대합니다, 성령님. 밑에 글 읽고 나니 궁금해진. 

# 내 안에 샘솟는 무엇이 없는데 의무감 때문에 사람에게 퍼준다면 나 자신이 망하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내게 없는 것을 주는 척하는 것은 자기 자신과 사람을 속이는 것입니다. 겉으로 하나님의 것을 흘려보내는 것처럼 시늉은 할 수 있지만, 결국 내 안에 냄새나는 더러운 것을 주는 것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람에 대한 사역을 할 때 우리는 자유해야 하며 인간적인 묶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 해도 내 안에 샘이 차지 않았으면, 한 걸음 물러나 하나님에 대한 사역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사역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맡은 일을 누구보다 충성스럽게 감당해야 합니다. 포기하라는 것은 결코 세상일을 등한히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나 자신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고, 또 나의 유익이 아닌 하나님의 일을 선택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사람의 꿈은 자기 자신과 자기 능력, 곧 자신의 경험과 생각과 재능으로 하나님을 위해 무엇을 해보겠다는 포부를 말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꿈을 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 꿈을 이루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꿈이란 결국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에 불과합니다. 그렇지만 비전은 다릅니다. 비전이란 자기의 소유나 재능과 상관없이 '성령님에 의해, 성령님 안에서, 성령님이 부어주시는 생각대로' 그려보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성령님 안에 있으면 하나님께서는 때로 우리가 인간적인 마음으로 품었던 꿈도 비전으로 바꾸어 주십니다.


# 삶 가운데서 기도하려면 그분의 임재를 느껴야 하며 그분이 내 삶의 모든 부분에 나타나시는 실재를 경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홀로 골방에서 기도에만 시간을 쏟는 '거룩한 낭비'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오랜 기도의 훈련과 거룩한 낭비의 시간 없이, 단지 열심히 기도한다고 해서 갑자기 삶 속의 기도가 이뤄지는 것은 아닙니다.

김연수 _ 원더보이. 
"천문학자들은 우리 은하에 어림잡아 3천억 개의 별들이 있다고 추정합니다. 이중에서 생명체가 살고 있다고 알려진 별은 현재로서는 지구뿐입니다. 그래서 지구는 고독합니다. 이 고독은 3천억분의 1의 고독입니다. 그 별들 중에서 생명체가 존재하는 별이 하나라도 더 있었다면, 이 고독은 반으로 줄었을 것입니다. 그때 지구의 밤은 지금보다 두 배는 밝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지구 하나뿐입니다. 아무리 별이 많다고 해도 지구가 3천억분의 1만큼 고독한 한에는 지구의 밤은 여전히 어두울 것입니다."

한웅재 _ 내가 노래하듯이 또 내가 얘기하듯이 

정진호 교수님의 나를 변화시킨 책 중에서

김우현 _ 팔복 1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필설로 설명할 수 없는 놀라운 책. 최춘선 할아버지의 천국의 삶을 통해서 회복과 충성을 되새기게 되고 말할 수 없는 위로를 주는 책 

존 스타트 _ 그리스도의 십자가 기독교의 기본진리를 십자가 구속 사건의 의미를 심도 깊이 묵상함으로 믿음의 기초를 확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정연희 _ 양화진 한국 개신교 초기 선교사들의 삶과 애환을 통해 오늘 우리가 누리고 있는 축복의 의미를 깨닫고 선교적 사명을 일깨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찰스 험멜 _ 갈릴레오 사건 헬레니즘 시대에서 종교 개혁과 과학혁명 시기를 거치면서 전개되어 온 지성의 역사를 이해하고 과학과 종교의 갈등과 화해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제임스 사이어 _ 기독교 세계관과 현대 사상 인생의 기본 문제에 대한 질문과 이해를 통해 자신이 지닌 세계관을 점검하고 새롭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엔도 슈샤꾸 _ 침묵 핍박과 죽음 앞에 놓였을 때 우리의 믿음이 어떻게 도전받을 것인지에 대한 성찰과 함께 배교와 순교 사이에 놓인 믿음의 본질을 뒤집어 생각하게 합니다.

자크 엘룰 _ 뒤틀려진 기독교 인생의 기본 문제에 대한 질문과 이해를 통해 자신이 지닌 세계관을 점검하고 새롭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필립얀시 _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어떤 하나님인가에 대한 궁극적 대답을 얻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톨스토이 _ 부활 간의 범죄와 회개에 이르는 구원의 길을 가장 감동적으로 심도 있게 다룬 소설입니다. 이 책은 톨스토이의 사상을 통해 참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습을 일깨워줍니

리스트는 점점 길어지고 ㅎㅎㅎ

얼른 한국 가서 다 읽어볼 생각하니 기대기대